정수센터 6곳서 ‘필터링’… 수질 관리 깐깐하게

정수센터 6곳서 ‘필터링’… 수질 관리 깐깐하게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7-01-30 22:40
수정 2017-01-30 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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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개 항목 수질검사 홈피 공개

서울 수돗물은 한강 팔당댐부터 잠실 수중보 사이 취수장 6곳에서 끌어온 한강물을 지역별 정수센터 6곳에서 침전·여과 및 염소 처리한 뒤 각 가정에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2015년 10월 고도정수처리시설을 100% 갖췄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이란 기존 정수공정에 오존 소독과 활성탄(숯) 여과를 추가한 것. 특유의 수돗물맛·냄새를 없애기 위해 미생물·소독 부산물 같은 미량의 유기물질을 잡아낸다.

문제는 노후된 상수도관 및 원수 관리다. 서울시는 정비 대상 배관 1만 3697㎞ 중 1만 3300㎞를 교체했고, 나머지 구간에 대해서도 내년 말까지 정비를 마칠 계획이다. 수질정보는 수질자동감시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공개된다. 또 먹는물 수질기준 59개 항목(잔류염소·미생물·페놀·탁도 등)은 물론 방사성물질까지 포함된 총 170개 항목 수질검사를 정기 실시하고, 이를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중요한 것은 시민 감시 활동이다. 녹색소비자연대가 서울 상수도사업본부의 발주 아래 시민 1만 1700여명으로 구성된 수돗물 시민평가단을 가동하고 있다. 하지만 공공장소의 아리수 음수대를 정기 점검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소개하는 홍보 활동 위주여서 좀더 적극적인 감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춘곤 서울시의원, 발산역·가양역 출입구 주민 안전 위한 현장 점검 나서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인 김춘곤 의원(국민의힘, 강서4)은 지난 7일 발산역 및 가양역 출입구 일대에서 완료된 미끄럼 방지 및 편의시설 설치 공사 현장을 직접 점검하며 주민 안전과 교통약자 편의 개선을 위한 후속 관리 의지를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은 발산역 우천 시 출입구 주변의 미끄러움 문제, 가양역 5·10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하부 3~4단 계단 미끄럼 방지 및 주의표시 부족, 발산역 1·9번 출입구 캐노피 설치 요청, 발산역 지하 2층 중앙광장 점자블록 미끄럼 방지 필요, 가양역 1·10번 출입구 계단의 캐리어용 소규모 경사로 설치 요구 등 주민 민원이 집중적으로 접수되며 추진됐다. 김 의원은 주민 안전 확보의 시급성을 강조하며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사업 예산을 확보하고 공사 추진에 나섰으며, 이번 공사를 통해 ▲발산역 3~6번 출입구 논슬립패드 설치 ▲가양역 5·10번 출입구 하부 계단 버닝 시공 및 주의표시판 설치를 완료했다. 현장 점검 후 김 의원은 “발산역과 가양역은 시민들이 출퇴근과 일상생활 속에서 매일 이용하는 중요한 공간으로, 사소한 위험 요소도 결코 방치할 수 없다”라며 “이번 개선사업은 주민 여러분의 민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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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7-01-3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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