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항만위원회 장기간 파행 불가피

부산항만공사 항만위원회 장기간 파행 불가피

입력 2014-04-10 00:00
수정 2014-04-10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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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월 초 임기 끝났지만 후임 인선 못해

부산항만공사의 최고 의결기구인 항만위원회 신임 위원 인선이 지연돼 부산항의 주요 정책 결정에 차질이 우려된다.

10일 부산항만공사(BPA)에 따르면 4기 항만위원들의 임기가 올해 1월 6일 끝났지만 아직 새 항만위원들을 뽑는 공식 절차는 아직 시작되지도 못했다.

항만위원 인사가 늦어진 것은 공기업 임원 인사가 전반적으로 늦어지고 있고 최근 해수부 장관이 교체됐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최근 해수부 1급 5명이 사표를 냈지만 처리가 지연되면서 해수부 산하기관 비상임이사인 항만위원 인선까지 늦어지고 있는 것이다. 해수부 고위직 명예퇴직과 산하기관장 인사, 산하기관 비상근직 인사가 서로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윤진숙 전 장관 재임 때 이미 3배수 정도로 신임 항만위원 후보자 명단이 해수부에 올라갔지만 갑작스럽게 해임되는 바람에 무산됐고 이주영 장관이 취임한 뒤에도 후보자 명단이 전달됐지만 보류되고 있다.

항만위원 경쟁이 치열한 것도 인사가 늦어지고 있는 이유다.

비상임이사인 부산항만공사 항만위원은 모두 7명. 해양수산부 추천 인사가 4명, 부산시 추천 2명, 경남도 추천이 1명이다. 한 달에 한번 회의수당과 교통비만 받는 무보수 명예직이지만 경쟁은 치열하다.

항만위원 후보로 거론되는 사람들이 항만업계는 물론, 지역·중앙 정치권에까지 치열하게 로비를 하고 있는 것도 신임 항만위원 인선작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는 이유다.

당장 신임 항만위원 인선 절차가 시작된다해도 최소 두 달 정도 걸리기 때문에 항만위원회 파행은 당분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신임 항만위원회가 구성되려면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각 기관에 후보자 추천 요청, 임원추천위원회 평가, 인사 검증,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운영위원회 최종 결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부산항의 한 관계자는 “글로벌 해운동맹체 P3 출범과 중국 항만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등으로 부산항이 위기에 처해 있는데 최고 의결기구가 파행을 빚고 있는 것은 큰 문제”라며 “부산항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항만위원들을 이른 시일 내 뽑아 부산항만공사 조직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항만공사 한 관계자는 “규정에 따라 임기가 끝난 항만위원들이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큰 차질은 없다”며 “지침이 확정되는대로 항만위원 인선절차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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