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국회의장 회의 공동선언문 채택

G20 국회의장 회의 공동선언문 채택

입력 2011-05-20 00:00
수정 2011-05-20 07:2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반(反)테러, 안전한 세계, 공동번영 포함될 듯

세계의 주요 의회 지도자들이 총집결한 ‘서울 G20(주요 20개국) 국회의장 회의’가 20일 참가국들의 합의를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막을 내린다.

공동선언문에는 서울 G20 국회의장 회의에서 논의된 세계평화와 반(反)테러 등 지구촌 안전을 위한 국제공조 방안과 의회 역할에 대한 합의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또 선진국 개발 경험 공유를 통한 개발도상국 발전전략과 선진국과 개도국, 후진국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의회 차원의 상호 협력 방안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일본 원전 사태와 북아프리카 소요 사태, 중동 문제 등 지구의 각종 안전 위기에 대한 우려 표시와 함께 공동대처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는 내용도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선언문 채택에 앞서 오전에는 5,6 세션으로 ‘금융위기 이후 동반성장을 위한 국제공제와 의회의 역할’에 대한 토론이 진행된다.

참가국 의회 정상들은 폐회식 이후 국회 도서관에서 박희태 국회의장이 주재하는 환송 오찬을 가지며, 이어 국립중앙박물관을 관람한다.

지난해 캐나다 오타와 회의에 이어 두 번째인 서울 G20 국회의장 회의는 총 26개국의 의회 지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안전한 세계, 더 나은 미래’를 구호로 19일부터 이틀간 개최됐다.

연합뉴스

구미경 서울시의원, 어린이 대상 의정 교육에서 기획경제위원회 역할 알기 쉽게 소개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소속 구미경 의원(국민의힘, 성동2)은 지난 22일 성동구 숭신초등학교에서 진행된 ‘EBS 찾아가는 서울시의회 퀴즈쇼 해통소통 탐험대’ 녹화에 출연해, 초등학생들과 함께 서울시 예산과 경제정책을 주제로 퀴즈를 풀며, 기획경제위원회의 역할을 알기 쉽게 소개했다. ‘해통소통 탐험대’는 서울시의회와 EBS가 공동 기획한 어린이 대상 의정 교육 프로그램으로, 상임위원회별로 1명의 의원이 직접 출연해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퀴즈와 대화를 통해 서울시의회 상임위의 기능을 쉽게 전달하고자 마련된 체험형 의정 프로그램이다. 이날 구 의원은 서울시 예산의 편성과 집행 과정, 정책 우선순위 결정, 투자 및 일자리 창출 등 시정 전반을 조정하는 기획경제위원회의 주요 기능을 설명했다. 특히 서울시의 살림을 어떻게 계획하고 운영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기획경제위원회의 핵심 과제임을 강조하며, 실생활과 연결된 사례를 통해 개념을 쉽게 전달했다. 현장에 함께한 초등학생들은 퀴즈마다 적극적으로 손을 들고 정답을 외치며 열띤 분위기를 만들었고, 구미경 의원은 각 문제에 친절한 해설을 덧붙이며 아이들의 이해를 도왔다. 구 의원은 “예산이나 정책이라는 단어가 어
thumbnail - 구미경 서울시의원, 어린이 대상 의정 교육에서 기획경제위원회 역할 알기 쉽게 소개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