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약금 면제’ 진흙탕 싸움… “과열 자제” 중재 나선 방통위

‘위약금 면제’ 진흙탕 싸움… “과열 자제” 중재 나선 방통위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5-07-08 01:02
수정 2025-07-08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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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3사 불법 적발하면 조치” 공표
SKT “KT, 이용자 불안 조장” 신고

유심 해킹 사태 이후 SK텔레콤이 번호 이동 가입자의 위약금을 면제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통신 시장이 과열하고 있다. 이동통신 3사가 가입자를 끌어가려 치열한 마케팅을 펼치자 급기야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이통 3사를 불러 중재하는 일마저 벌어졌다.

7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방통위는 이날 오전 이통 3사 임원진을 불러 피해를 유발하는 과도한 마케팅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또 불법 행위 적발 시 조사 등 관련 조치에 나서겠다고 공표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KT의 불법 보조금 살포와 소비자 불안감을 조성하는 마케팅 행태를 조사해 달라는 내용의 신고서를 방통위에 제출했다.

앞서 KT는 유통망 고객 대응 시나리오에 ‘지금 번호가 우리 아이에게 위험할 수 있다’는 등의 멘트를 포함해 영업 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에는 LG유플러스의 한 대리점이 SK텔레콤 해킹 관련 집단소송 신청을 대행해 준다는 마케팅으로 논란이 된 바 있다.

불법 보조금 살포 문제도 불거지고 있다. KT와 LG유플러스는 SK텔레콤의 위약금 면제 발표 이후 플래그십 제품의 번호이동 판매장려금을 70만~90만원대까지 높였고 SK텔레콤도 유사한 수준으로 보조금을 상향하며 고객 확보 경쟁에 불이 붙고 있다. 지난 주말 일부 유통 현장에선 갤럭시 S25 시리즈에 100만원이 넘는 보조금을 지급한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다.

2025-07-08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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