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6월 대비 펀드 수 62% 감소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은 지난해 6월 고객 동맹 실천 선언문을 통해 “투자전문그룹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한 단계 더 고객 중심으로 변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경쟁력 있는 펀드만 팔겠다. 미래에셋이 만든 상품이라도 예외일 수 없고, 수탁회사도 검증된 회사를 중심으로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은 이후 판매 펀드를 성과우수펀드와 혁신성장테마펀드로 이원화하고, 운용사 안정성과 운용능력, 시황 적합도 등을 종합 평가해 B등급 이상이 되면 상품선정위원회에서 판매를 결정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1280개 펀드 중에서 특수계좌 및 세제형 펀드 150여개를 제외한 1133개를 검토해 702개가 탈락했다”며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상품을 팔기 위한 노력이 영업 현장에서 결과물로 표출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계열사 펀드 판매 비중도 2020년 말 기준 32%에서 지난해 말 26%로 감소했다.
이 밖에도 국내 금융투자회사 중 처음으로 임직원 금융 윤리 인증제도를 도입한 미래에셋증권은 지난 1월부터 임직원 3520명이 교육을 수료하기도 했다. 미래에셋증권의 고객 예탁 자산은 2020년 말 기준 336조 1000억원에서 지난해 말 기준 425조 5000억원으로 27% 증가했다.
2022-03-22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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