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규제에 서울 주택가격 6개월 만에 상승폭 축소

대출 규제에 서울 주택가격 6개월 만에 상승폭 축소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1-11-15 17:42
수정 2021-11-16 02:5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10월 0.71%↑… 9월보다 소폭 줄어
“강력한 대출 규제… 매수심리 위축”
아파트값 오름폭도 두 달 연속 둔화
올해 누적 상승률은 작년의 2.7배

이미지 확대
국회가 양도소득세 법안 개편 논의를 시작한 15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 스카이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국회는 이날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를 열고 양도소득세 개편을 포함한 소득세법 개정안 논의를 본격화했다. 뉴스1
국회가 양도소득세 법안 개편 논의를 시작한 15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 스카이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국회는 이날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를 열고 양도소득세 개편을 포함한 소득세법 개정안 논의를 본격화했다.
뉴스1
서울 주택(아파트·연립·단독주택 포함)의 지난달 매매 가격은 정부의 강력한 대출 규제의 영향으로 6개월 만에 상승 폭이 축소됐다. 특히 서울 아파트는 두 달 연속 상승 폭이 줄었지만 올해 누적 상승률은 지난해 상승률의 2배가 넘었다.

15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지난달 서울 주택 가격은 0.71% 상승하면서 9월(0.72%)보다 상승 폭이 소폭 낮아졌다. 지난 4월(0.35%) 이후 커지던 오름폭이 6개월 만에 처음으로 축소됐다.

서울 아파트 가격은 재건축 및 리모델링 추진 단지의 강세에 힘입어 지난달 0.83% 상승했지만 정부의 대출 규제로 상승 폭은 9월(0.90%)보다 작아졌다. 서울 아파트 가격은 지난 8월 0.92%로 연중 최대로 상승했으나 이후 두 달 연속 상승 폭이 줄었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서울 아파트 누적 상승률은 7.12%로, 지난해 상승률(2.60%)의 2.7배에 이른다.

이에 대해 부동산원은 “서울은 재건축 기대감이 있는 지역 위주로 상승했으나 대출 규제 영향으로 매수심리가 위축되면서 상승 폭이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의 단독주택도 매수심리가 위축되며 9월 0.42%에서 10월 0.38%로 오름폭이 크게 줄었다. 반면 빌라를 포함한 연립주택의 매매 가격은 0.55% 오르면서 지난 4월(0.20%) 이후 6개월 연속 상승 폭을 키워 가고 있다. 올해 누적 상승률은 3.38%로 지난해 전체 상승률(1.11%)의 3배를 넘었다.

서울 빌라 가격 상승률은 가격이 급등한 아파트 대신에 빌라라도 사 두자는 심리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4월 취임한 이후 도심 재개발에 대한 기대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빌라 거래도 활발하다. 이날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 9월 서울지역 다세대·연립주택 거래량은 4151건, 10월은 3516건으로 아파트(9월 2697건, 10월 1911건) 거래량을 크게 앞질렀다.

수도권의 지난달 아파트 가격은 1.43%가 올랐지만 지난 8월 1.79% 이후 9월(1.57%)에 이어 두 달 연속 상승 폭을 줄였다. 올해 수도권 아파트 누적 상승률은 16.53%로 지난해(7.35%)의 2.2배에 이른다.

지난달 전국의 주택 가격은 0.88% 올라 9월(0.92%)에 이어 두 달 연속 상승 폭이 위축됐다. 전국 아파트의 경우 1.18%, 연립주택은 0.51%, 단독주택은 0.25%를 기록하며 각각 전월 대비 오름폭이 둔화됐다.

한편 지난달 서울 아파트 전셋값 상승률은 0.63%로 8월(0.72%) 이후 두 달 연속 상승 폭이 줄었다. 반면 인천(1.13%)과 경기(1.16%)는 전세 물건 부족 현상이 계속되면서 상승률이 높았다.

윤영희 서울시의원 “소년 가해 자전거 사고, 전년 대비 45% 급증···픽시자전거 사고도 확인돼”

서울시의회 윤영희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청소년이 가해자인 자전거 사고가 최근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4년 청소년 가해 자전거 사고는 407건으로, 2023년(278건) 대비 약 46.4% 증가했다. 이로 인한 부상자도 312명에서 454명으로 급증세를 보였다. 학교 내 사고도 증가세가 뚜렷하다. 서울학교안전공제회 접수·보상 기준으로 청소년 가해 사고는 2023년 6건에서 2024년 16건으로 늘었고, 피해자 수도 119명에서 157명으로 증가했다. 특히 제동장치가 없는 경기용 ‘픽시자전거’ 관련 사고도 2023년과 2024년에 각각 1건씩 확인됐다. 픽시자전거는 법적으로 ‘차’로 분류돼 인도 주행이 금지돼 있지만, 청소년들이 이를 알지 못한 채 인도에서 타거나, 차도에서 위험하게 주행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윤 의원은 “픽시자전거는 원래 경기용 자전거로 제동장치가 없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자전거가 아닌 ‘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인도 주행은 불법”이라며 “그러나 현재 픽시자전거가 자전거처럼 판매되고,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이용하고 있는 현실이 위험성을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
thumbnail - 윤영희 서울시의원 “소년 가해 자전거 사고, 전년 대비 45% 급증···픽시자전거 사고도 확인돼”

2021-11-16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