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대금 예치·법적 분쟁 없게 중재
국제 사업에 거래 보호 서비스 제공”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이 안전 거래 서비스인 ‘트레이드 어슈어런스’를 국내에 도입하고 한국 중소기업 판매자(셀러) 유치에 적극 나섰다.션 양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사업개발 총괄 본부장은 7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 강남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주저하게 만드는 큰 위험 요인은 신뢰 부족”이라면서 “트레이드 어슈어런스를 통해 한국의 중소기업이 안심하고 국제 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보호 장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트레이드 어슈어런스는 알리바바닷컴이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거래 보호 서비스다. 구매자가 낸 결제 대금을 알리바바닷컴이 에스크로에 예치하고 있다가 거래가 완료된 후에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대금 회수, 거래 안정성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많이 사용할수록 판매자의 알리바바닷컴 내 검색 순위와 노출도가 높아진다. 또 납기 지연 등 문제가 발생한 경우 알리바바닷컴이 법적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직접 중재에 나선다. 상한선 100달러 이내에서 건당 거래 총액의 4% 수수료를 받는다. 알리바바닷컴 측은 “한국 제품이 글로벌 마켓에서 굉장히 환영받고 있는 만큼 업계 내 가장 경쟁력 있는 요금 체계를 적용했다”고 주장했다.
알리바바닷컴은 지난달 부산 사무소를 신규로 개설하는 등 국내 시장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알리바바닷컴에 따르면 자사에 등록된 한국 상품은 전년 대비 40% 늘었고, 한국 셀러도 80% 증가했다. 트래픽(상품 노출량)도 같은 기간 50% 늘었다는 설명이다.
2025-07-08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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