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브랜드별 ‘톱 10’에 5개 포함
올들어 누적 점유율도 41%에 달해

연합뉴스
국내에 출시된 중국 BYD 전기트럭 ‘T4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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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국내에 등록된 수입 상용차에서 중국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웃도는 등 올해 들어 최고를 기록했다. 내년에 비야디(BYD) 등 중국 브랜드가 국내 승용차 진출을 선언한 상태에서 중국산의 국내 시장 잠식 우려가 커지고 있다.
11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에서 등록된 수입 상용차(버스·트럭·밴·특장차 등)는 총 659대로, 이중 중국산은 358대(54.3%)에 달했다. 전체 등록 대수에서 중국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들어 월간으로 최고를 기록했다. 1∼11월 누적 기준으로도 중국산 상용차는 총 2723대가 등록돼 41.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지난달 브랜드별 수입 상용차 등록 대수에서도 상위 10개 업체에 중국의 5개 브랜드가 포함됐다. BYD가 140대로 1위를 차지했고, 지리(3위), 신위안(4위), 하이거버스(8위), 동풍소콘(10위) 등 5개 브랜드 등이 이름을 올렸다.
중국산 상용차는 국내에서 매년 입지를 넓히고 있다. 2020년 296대에 불과했던 중국산 상용차 등록 대수는 2021년 569대, 2022년 2276대, 지난해에는 4215대로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비중도 2020년 6.2%, 2021년 9.9%, 2022년 29.0%, 지난해 47.5%로 매년 급증했다.
중국산 상용차가 인기를 끄는 이유로는 낮은 가격과 무난한 성능이 꼽힌다. 특히 소상공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상용차는 디자인과 기능이 중시되는 승용차와 달리 가격 민감도가 높고, 성능에서 큰 차이가 없는 등 저렴할수록 인기가 높은 특징이 있다. 일례로 수입 가격이 2000만원대인 지리의 1t 화물 밴 ‘쎄아’는 국내에서 보조금을 받으면 150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중국산 상용차 인기는 전 세계 전기차 1위 브랜드인 BYD가 내년에 국내 승용차 시장에 진출을 선언한 상황에서 파급효과가 주목된다.
김경유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장은 “상용차 시장에서 규모의 경제를 이룬 중국이 낮은 생산비와 인건비로 물량 공세를 펼쳐 중국산 상용차는 더 늘어나게 될 것”이라면서도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있는 승용차 시장에서는 가격 경쟁력이 구매로 연결되는 것은 아닌 만큼 상용차처럼 중국산이 늘어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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