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매끈해져요” 사용후기, 알고보니 광고글…한국P&G 제재

“피부 매끈해져요” 사용후기, 알고보니 광고글…한국P&G 제재

입력 2015-12-08 13:59
수정 2015-12-08 13:5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네이버 지식인 Q&A 답글 활용 ‘입소문광고’ 하기도

한국P&G가 실제 소비자의 이용 후기처럼 꾸민 글을 인터넷에 올려 핵심 브랜드인 SKⅡ ‘피테라 에센스’를 광고했다가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게 됐다.

공정위는 한국P&G에 표시·광고법 위반 행위로 시정명령과 과징금 1억800만원을 부과했다고 8일 밝혔다.

한국P&G는 화장품 브랜드 SK-Ⅱ, 탈취제 페브리즈, 섬유유연제 다우니, 오랄B 칫솔 등을 들여와 판매하는 회사다.

공정위 조사 결과 한국P&G는 2013년 7월부터 9월까지 광고대행사를 통해 네이버와 다음 미용·성형카페 230여곳에 SKⅡ 피테라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를 광고했다.

문제는 광고 글을 “피테라 에센스는 쓰면 쓸수록 피부 결이 매끈해지는 게 느껴져서 완전 만족하고 있어요” 등 실제 소비자의 사용 후기로 가장해 올렸다는 점이다.

네이버 지식인 Q&A에도 피부 고민 상담이나 화장품을 추천해 달라는 질문을 골라 “여름철만 되면 부쩍 상하는 피부로 고민이었는데 SKⅡ 피테라 에센스 사용하면서 그런 고민 모두 해결했답니다”는 식의 답변을 올려 바이럴 마케팅(입소문광고)에 나섰다.

한국P&G는 이런 글을 작성·배포의 대가로 광고대행사에 825만원을 줬지만 광고 글에는 대가 지급 사실을 표기하지 않았다.

오행록 공정위 소비자안전정보과장은 “인터넷 카페나 네이버 지식인 Q&A에 올라온 이용후기, 추천 글이 개별 소비자의 독자적인 의견인지 상업적 광고인지를 소비자들이 잘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정위는 이용후기 게시글이 광고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경제적 대가를 받았다는 사실이 글에 명확히 표기돼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소비자들이 경제적 대가 지급 사실을 공개하지 않은 제품 추천 글을 발견하게 되면 근거자료를 첨부해 공정위에 신고하면 된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