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무역 8강 코리아] GS칼텍스

[세계 무역 8강 코리아] GS칼텍스

입력 2013-03-30 00:00
수정 2013-03-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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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제품 국내 수출 1위 일등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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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남 여수산단에서 상업 가동에 들어간 GS칼텍스 제4차 고도화시설인 감압가스오일 유동상 촉매 분해시설(VGOFCC). 2011년 3월 1조 3000억원을 들여 착공했다. GS칼텍스 제공
최근 전남 여수산단에서 상업 가동에 들어간 GS칼텍스 제4차 고도화시설인 감압가스오일 유동상 촉매 분해시설(VGOFCC). 2011년 3월 1조 3000억원을 들여 착공했다.
GS칼텍스 제공
GS칼텍스는 고도화시설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양산하고 휘발유를 대체할 바이오 연료 상용화를 눈앞에 두는 등 세계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GS칼텍스는 2011년 에너지 사업 전문 지주회사인 GS에너지를 설립하고 지난해에는 가스 및 전력, 자원개발 등의 분야를 GS에너지에 맡겼다.

이렇듯 ‘선택과 집중’을 통해 GS칼텍스는 미래 에너지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 기존 연구개발 과제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관련 과제(2차 전지소재 등)를 GS에너지로 이관하고, 친환경 바이오케미컬과 복합소재 등 정유 및 석유화학 과 연계된 사업에 전념하고 있다.

최근 석유제품이 국내 수출 1위로 자리매김하게 된 1등 공신이 바로 GS칼텍스의 고도화 설비다. 질 나쁜 기름을 비싸고 질 좋은 기름으로 바꿔 ‘지상유전’으로 불린다.

GS칼텍스는 1995년 하루 9만 4000배럴 규모의 제1중질유 분해시설(RFCC)을 완공한 데 이어, 2007년 10월에는 1조 5000억원을 투자해 하루 6만 1000배럴 규모의 제2중질유 분해시설(HCR)을 완공했다. 현재도 지속적으로 고도화 시설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폐목재와 볏짚, 사탕수수, 해조류 등을 활용해 만든 바이오 부탄올을 연료로 한 자동차를 시험 주행하며 상업화 단계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바이오 부탄올은 에너지 밀도가 휘발유의 90%에 달해 기존 자동차를 개조하지 않고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바이오 디젤, 바이오 에탄올 등을 포함한 3대 바이오 연료 가운데서도 바이오 부탄올을 최고로 꼽고 있다.

GS칼텍스는 2007년 시작한 자체 연구를 통해 바이오 부탄올 양산에 필요한 발효-흡착-분리정제 통합공정 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광운대·한국화학연구원과 공동으로 바이오 부탄올 생산균주 개발과 목질계 바이오 매스 전 처리기술 개발을 추진해 핵심 기술을 확보해 왔다. 이 과정에서 40건 이상 국내외 특허를 출원하는 성과도 얻었다.

특히 지난해 말 KAIST 연구팀과 공동으로 생산성을 세 배 이상 늘리면서도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공정을 개발해 대량생산의 물꼬를 텄다.

이 공정을 적용하면 현재 휘발유의 3~4배 수준인 바이오 부탄올 생산가격을 120% 수준까지 떨어뜨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단기적 수급 불안이나 장기적인 유가 상승 추이를 감안할 때 시장성이 충분하다는 게 회사 측 판단이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3-03-30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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